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오늘도 열심히 유튜브 수익화를 위해 영상작업을 하고 있네요. 1달 만에 구독자 1000명, 4000시간 돌파했고,
구독자와 1개 영상 금방 구독자 1800명과 시청시간 1.3만 시간을 돌파했습니다.
저는 구독자 2022.07.10 구독자 1000명을 돌파했을 때 이미 시청시간 조건 4,000시간은 이미 충족된 상태였습니다.
저는 운도 좋았지만, 유튜브가 나름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 비결은 바로 주제 선정과 구글 트렌드를 통한 특정 주제 선호도 파악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제 선정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많이들 유튜브를 하기로 마음먹었지만 '주제 선정'을 정말로 어려워하실 것 같은데요. 저도 그랬습니다. 마치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할 때 어떤 상품을 소싱할지 고민하는 것처럼 이요. 그래서 오늘은 내가 유튜브 조회수를 끌어올 수 있는 유튜브 주제를 정한 방법에 대해 한번 말씀드릴까 합니다.
천천히 한번 같이 따라와 보시죠.
1. 위키피디아와 도서관의 책을 활용하라.
여러분 혹시 집에 쌓아두신 책이 있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근처 도서관에 있는 무궁무진한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꿀팁 하나 있습니다. 저는 위키피디아를 아주 잘 활용합니다. 위키피디아는 방대양의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하지만 위키피디아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방대한 정보의 홍수에 압도되어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먼저 보아야 하는지 초점이 흐려집니다.
그리고는 위키피디아 창을 끄고, 요약된 내용을 찾기 위해 애씁니다. 하지만 요약된 내용은 왠지 크게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작성자가 1번의 가공을 거치는 과정에서 정보가 왜곡되거나 내가 알고 싶은 내용이 누락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틈을 비집고 들어가면 기회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이 쉽게 찾아보기 힘들 내용들을 포인트만 집어서 정리한 다음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해서 영상을 만들면 어떨까요? 그리고 만약 그 주제가 선호도가 높은 주제라면? 대박 나겠죠. 위키피디아와 나무 위키는 네이버에 검색한 해도 나오니 한번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저는 역사와 시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검색해서 영상에 담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관련 자료(사진, 영상)를 수집한 다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을 제작합니다.
내용만 봐도 질리지 않나요? 저 방대한 내용을 시청자에게 쉽고 친절하게 영상으로 요약해서 전달해 준다면 좋아하지 않을 시청자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첫 영상 만들 때 이 과정을 모두 완료하는데 3-4일 걸렸는데, 생각보다 영상편집이 어렵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아주 쉽고 편하게 되어있고, 몇 가지 기술들만 활용하면 그럴듯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만들 때마다 시간이 줄어들어서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시나리오 작성하는 방법, 영상에 담을 자료 수집하는 방법, 영상 편집 프로그램 활용방법은 3탄 '유튜브 작성 워크 플로우'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유튜브 진입 초기에는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영상을 만들어라.
말 그대로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키울 때까지 오직 나만 좋아하는 영상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적어도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요. 유튜브의 공식적인 가이드를 보아도 유튜브의 운영 취지와 목적은 시청자가 좋아하는 영상을 오랜 시간 동안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가이드를 따르면 광고가 따라오고, 광고가 따라오면 수익이 창출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겠죠? 그래서 저는 일단 괜찮은 주제를 선택한 다음 꼭 구글 트렌드로 주제에 대한 선호도를 한번 확인합니다. 저는 복잡하게 활 요하지 않고, 몇 가지 선정된 주제들의 상대적인 선호도를 비교하여 주제를 선택합니다. 한번 같이 보실까요?
(1) 구글 트렌드 접속 방법
네이버에 검색어 '구글 트렌드' 검색 후 접속 > 한 개의 주제 검색어 입력
(2) 비교할 주제 검색어 입력
(3) 검색어 트렌드를 보면 각 주제 간 상대적 선호도를 알 수 있다.
간단하지 않나요? 위에서 보시면 상대적인 주제 선호도는 예수> 알렉산더> 칭기즈칸> 싯다르타 순입니다. 확실히 예수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실제로 증명된 결과도 중요하겠죠?
(4) 결론 : 구글 트렌드를 통한 선호도 파악은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준다.
아래에 보시면 보안상 채널명과 제목 일부는 지웠는데, 완벽한 일치는 아니지만 확실히 주제 선정에서 구글 트렌드 분석이 유효하다 라는 점을 저는 확인했습니다. 사실 1분만 투자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니, 주제 선정 시 꼭 한번 활용해보셨으면 합니다.
오늘은 주제 선정하는 방법, 유튜브 주제를 소싱할 수 있는 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과정까지는 크게 노동력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는 사전 조사 단계일 뿐이니까요. 본격적으로 노동력이 투입되는 단계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시나리오 작성, 자료 수집, 영상 편집, 썸네일 제작 등의 단계입니다.
하지만 주제 선정까지 마무리되었다면 절반은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후단의 작업들은 숙달되면 작업 시간이 짧아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물론 효율적인 워크 플로우를 잘 따른다는 전제하에요. 그래서 다음번에는 제가 시나리오 작성하는 법, 자료 수집하는 법, 곰 믹스 맥스로 영상제작하는 방법을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제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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